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메모

부동산 임대수익률 계산법

by 시간의밀도 2020. 6. 21.
반응형

 

안녕하세요 시간의 밀도 '시밀'입니다.

 

오늘은 부동산 임대 투자를 할 경우 임대수익률은 어떻게 계산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익형 부동산의 종류에도 굉장히 많은데요.

일반적으로는 오피스텔로 많이들 접근하고 있습니다. 

오피스텔의 경우 특히 초역세권의 입지가 많고 브랜드가 높을수록 그 선호도과 젊은 층에서 인기가 많기 때문입니다.

 

임대수익률의 경우

일반적으로 임대사업을 할시에 원룸의 경우가 수익률이 좋고 상가주택의 경우는 수익률이 높지 않은 편입니다.

또한 지역별로도 편차가 있기 때문에 지역에 맞게 본인의 예산에 맞게 투자전략을 정하시고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 투자수익률 계산

 

투자수익률을 계산할 때는 대출의 유무에 따라서 크게 두 가지로 나눠 볼 수 있는데요

 

대출의 유무에 따른 계산법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임대수익률(대출 x) = 연 임대료(월 임대료 × 12개월) ÷ 투자금액(매입총액 - 임대보증금) × 100

└임대수익률(대출 o) = (연 임대료(월 임대료 × 12개월) - 연간 대출이자) ÷ (매입총액-임대보증금-대출금) × 100

※매입총액 = 매입 가격 + 취득세 + 경비 (이사비+수리비+법무 비등(임차 이후 수리비, 재산세 제외))

 

 

임대수익률을 계산하시 고난 뒤에는

 

5~6% : 보통

 

7~8%  : 좋음

 

10%~ : 아주 좋음

 

부동산 임대사업자들이 현재 생각하는 일반적인 기준입니다.

일반적으로 이렇게 생각하시면 본인의 기준을 정하기에 편하실듯합니다.

수익률을 따져보며 접근하실 때에는 본인만의 기준 수익률을 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나는 수익형 부동산에 7% 이상의 기준을 잡았다고 하면 그에 맞는 물건들로 세팅을 하는 것입니다.

 

동산 임대사업의 경우 급여소득과는 다른 이미지지만 마찬가지로 각종 수리를 할 때 인테리어 업자들과의 협상, 임차인 관리, 공실 관리 등의 추가적인 시간과 노력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그에 맞는 본인만의 최소한의 수익률을 기준을 잡는 것이죠.

 

 

 

또한 수익률을 산정하실 때에는 공실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항상 보수적으로 산정을 하셔야 합니다.

또한 처음 진입하시는 분들은 수익률이 높다고만 해서 진입하시다가는 낭패를 보실 수 있기 때문에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을 잘 생각하시고 접근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주변에 주식이던 동산이던 투자를 하는 사람들에게 항상 해주는 조언이 있습니다.

바로 조급해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투자에 있어서 조급함은 투자자로 하여금 굉장히 힘들고 괴롭게 하고 스트레스를 주며 버티지 못하게 합니다.

 

 

우리들이 골리앗을 상대로 승리할 수 있는 높은 확률을 가진 무기는 바로 '시간'입니다.

그 강한 무기를 이미 손에 쥐고 있으니 조급해하지 마시고 천천히 차분하게 접근하시고 성공하는 투자자가 되시기 바랍니다. 

 

 

이상 시간의 밀도 '시밀'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