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메모

신혼부부 생애최초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구입자금대출! (feat.주택도시기금)

by 시간의밀도 2023. 6. 7.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찾아온 시간의 밀도 '시밀'입니다.

 

힘들었던 코로나 시기가 지나가고나니 이제는 경기침체가 다가온 시장분위기인데요

그 사이 부동산 시장이 어느 정도 하락하고 조정받고 있다고 생각하고 계셨던 분들이 슬슬 매수를 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최근 저출산 문제로 한국이 많은 우려를 갖고 있는 데에 반해 혼인률은 굉장히 높아졌는데요

아마도 코로나로 인해서 미뤄두었던 결혼들이 코로나가 풀리면서 많이 증가한 모습을 보이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

 


시장은 여전히 높은 집값으로 많은 분들이 신규 부동산 매수에 대해 많이 조심스러운 부분들이 있습니다.

주택을 매수하는 분들 중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분들이 바로 신혼부부들이 아닐까 하는데요.

신혼부부들이 신혼집을 알아보면서 물론 부모님들이 많이 도움을 주시는 경우도 있지만

요즘은 본인들의 힘으로 스스로 하려는 모습들이 많이 퍼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게 되면서 신혼부부들이 사회초년생일 경우 현재 높은 금리로 인해서 둘이 모은 금액에 대출까지 더해 비싼 아파트들에 들어가기 쉽지 않은 상황인데요

 

최근 저의 가장 친한 친구도 신혼집을 준비하게 되면서 주담대에 대해 굉장히 많이 알아보고

대출을 결정을 하면서 현재 계약을 준비 중입니다.

 

과연 그 친구가 선택한 대출이 무엇일까요?

 


신혼부부전용 구입자금대출

 

바로 디딤돌대출과 같은 주택도시기금의 숨겨진 꿀 대출 상품인 바로 '신혼부부전용 구입자금대출'입니다.

 

신혼부부로써 부부합산 연소득 7천만 원 이하,

순자산가액 5.06억 원 이하 무주택 세대주로서 생애최초 주택구입자 이어야 하는데요.

 

대출접수일 현재 담보주택의 평가액이 6억 원 이하인 주택이라면

최고 4억 원 이내에서 금리 연 2.7%까지 가능한

신혼부부 대상의 구입자금 대출에 대해서 한번 소개해 볼까 합니다.

 

우대금리까지 더하면 금리가 더 낮아지는데요!

혜택이 좋은 만큼 해당 조건에 해당하는 게 은근히 까다로울 수 있으니 대상자에 맞는지 조건을 한번 살펴볼까요?

 


◆ 대출대상

 

신혼부부로써 부부합산 연소득 7천만 원 이하, 순자산가액 5.06억 원 이하 무주택 세대주로서 생애최초 주택구입자 이어야 하는데요.

해당 대출 상품은 우선 생애최초이어야 합니다. 생애최초에 해당되지 않을 경우 해당대출은 불가하고 디딤돌 대출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신혼부부의 기준은 다른 상품들의 기준과 동일하게 혼인기간 7년 이내 또는 3개월 이내 결혼 예정자를 말합니다.

 

 

부부합산 연소득이 이미 어느 정도 직장을 다니고 자리 잡은 분들이 보기에는 은근히 기준이 또 낮을 수 있기에 소득이 오르기 전에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대출 금리

 

대출금리는 신혼부부 연소득 합산 최고 구간인  4천 초과 ~7천 이하 기준으로 30년으로 했을 시에 연 2.7%가 가능하며

추가 우대금리 항목사항에 적합하는 조건이 있다면 각각 중복 적용으로 가능합니다.

 

추가 우대금리 경우

 

①번에 청약저축 가입이 0.2% p까지 적용이 되니 기존에 꾸준히 납부하셨기를..!

 

②번에 부동산 전자계약 체결이 0.1% p가 적용되는데요,

사실 아직까지 부동산 전자계약을 진행하는 부동산들이 그렇게 많은 것 같지는 않습니다.

좋은 물건을 찾아 거래하게 된다면 음료라도 들고 가서

소장님께 잘 말씀드려 전자계약으로 진행할 수 있게 도움요청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본인에게는 그 이상의 혜택으로 돌아오니까요~

 

③번에 다자녀가구인데요 요건 추후 자녀계획에 따라 적용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추가우대금리 적용 폭이 제일 큽니다!!

그만큼 현재 국가가 출산율이 최저라는 점이 큰 위기인 것 같습니다.

 

자녀 한 명 0.3% p

자녀가 둘일 경우 0.5% p

자녀가 셋 이상부터는 0.7% p로 적용이 됩니다.

 

④번의 경우는 신규분양주택일 경우 0.1% p가 추가로 적용됩니다.

 

 

 

연소득 4천~7천 신혼부부가 추가우대금리를 알차게 전부 받게 되면..?

 

 

부부합산연소득 4천~7천        +2.7%

청약저축 3년 36회 이상         -0.2%

부동산 전자계약 체결             -0.1%

다자녀가구                             -0.7%

신규 분양주택                         -0.1%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최종금리                               연 1.6% 까지도 낮춰볼 수 있겠네요!

 

여기서 부부합산연소득이 더 낮은 구간이라면 금리는 더 내려갈 수 있습니다.

최종금리가 1.2% 미만일 경우는 1.2%로 적용됩니다!!

 


 

최근 하늘까지 높아진 금리 속에서 디딤돌대출이나 각종 특례보금자리론 대출등을 알아보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부부합산연소득과 생애최초로 신혼집을 구입할 계획을 갖고 계시다면 아직은 덜 알려진

'신혼부부 구입자금대출' 한번 알아보시는 건 어떨까요?

 

 

 

구입자금대출 기준인 아파트 매매가 6억 이하,

방 3개 정도의 20평대 아파트에 지역이 꼭 서울이 아니라 어느 정도 타협한다면 신축 또한 충분히 들어갈 수 있는 가격대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서울 메인 입지는 힘들겠지만 그 외의 지역들이라면 신혼부부가 시작하기에는 충분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침체된 경기가 다시 살아나면서 부동산 시장도 가격이 안정화되길 바라며 다음에 또 새로운 정보를 들고 오겠습니다.

이상 시간의 밀도 '시밀'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